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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공상은행 한국 내 영업점 개인정보 처리(취급)방침
 
중국공상은행 한국 내 영업점(서울지점, 부산지점, 대림지점, 건대지점, 이하 “당행”)은 고객 개인정보의 보호를 중요시하며, 개인정보 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준수합니다. 당행은 본 개인정보 처리(취급)방침(이하 “본 방침”)을 통하여 고객이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본 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1조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제3조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제4조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제5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제7조 (고객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제8조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제 10조 (기타)
제 11조 (고지의 의무)
 
제1조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①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당행은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1. 필수적 정보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주소·전자우편 주소·전화번호 등 연락처
- 금융거래정보: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
-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신용능력정보: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 신용도판단정보: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2. 선택적 정보
-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 당행은 원칙적으로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를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다만, 민감정보의 정확성, 최신성을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② 수집방법
- 당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동의절차를 거쳐 직접 수집
- 서면양식, 팩스, 전화, 이메일을 통해 별도의 동의절차를 거쳐 수집
- 고객의 프로모션 및 이벤트 응모 시 별도의 동의절차를 통해 수집
- 고객이 고객센터에 문의 시 별도 동의절차를 통해 수집
- 기타 위 방법들과 유사하거나, 고객이 동의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수집방법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당행은 수집된 정보를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1. 금융거래 관련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등의 목적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
3.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
4. 직원채용·인사관리 및 금융기관 임직원 정보교류
당행 직원채용·인사관리, 급여 관리, 금융기관 간 임직원 정보교류 및 직원연수교육 등의 목적
 
제3조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① 당행은 고객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위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 고객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업, 단체,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사업 제휴업체 또는 비즈니스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맺어 제한된 범위 내의 고객의 정보제공이 필요한 경우 등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공유하는 경우에는 제공받거나 공유하는 자가 누구이며, 주된 사업이 무엇인지, 제공 또는 공유되는 개인정보항목이 무엇인지,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공유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당행 홈페이지 초기화면이나 영업점 내에 게시물 또는 메시지 전송을 통해 그 내용을 공지하여 사전에 고객으로부터 동의를 받은 후에 시행합니다.
③ 다음의 경우에는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고객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1. 금용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기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관계법령에 의하여 수사상의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관계기관으로부터의 요구가 있을 경우
3.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④ 고객의 개인정보 제공시, 제공받는 업체 및 제공 목적 등은 당행 홈페이지 게시 또는 영업점 내에 별도로 비치되어 공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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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조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① 당행은 원활하고 향상된 서비스를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취급)을 타인에게 위탁할 수 있습니다. 위탁시 당행은 관계법령에 따라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 처리하는 정보는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에 국한됩니다.
② 고객의 개인정보 처리(취급) 위탁시 수탁업체 및 위탁 목적 등은 당행 홈페이지 게시 또는 영업점 내에 별도로 비치되어 공지되고 있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①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해당 제공 목적의 완수일 내지 거래 종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고객과의 거래가 종료되거나 개인(신용)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를 위하여는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도 보유·이용될 수 있습니다.
② 위 제①항에도 불구하고, 당행은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금융거래 기록,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방문에 관한 기록 등을 관련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고객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당행은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이에 따라 당행이 보관하는 개인(신용)정보 등에 대하여 귀하가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 당행은 지체 없이 그 내용을 열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① 당행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② 고객이 당행과의 거래 기타 계약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③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단, 이때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이란 사회통념상 현재 기술수준에서 적절한 비용이 소요되는 방법을 말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 (고객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①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보호
1. 당행은 미성년자 등의 사유로 명의자 본인 계좌 확인이 어려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이 수집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해당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하는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합니다.
2. 법정대리인의 동의서는 아동과 당행의 계약,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공급 등이 발생할 시 소비자의 불만 및 분쟁해결 등을 위한 용도로 이용됩니다.
3. 탈퇴한 아동의 법정대리인 동의서, 동의 철회 또는 유효기간이 만료된 법정대리인 동의서는 이용목적이 만료된 30일 이후에 재생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파기됩니다. 다만, 상법 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해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당행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기간 동안 법정 대리인의 개인정보를 보관합니다.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당해 아동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요구, 또는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및 제공에 대한 동의의 철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청이 있을 경우 당행은 필요한 조치를 지체 없이 취할 것입니다.
② 고객 자신의 개인정보 관리에 관한 사항
1. 고객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2. 당행은 고객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3. 고객은 언제든지 당행에 대하여 개인정보의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당행의 서비스 중 해당 개인정보의 이용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부분은 그 제공이 불가능할 수 있으며, 법령 및 계약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타인의 신체나 재산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기타 법령에서 처리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당행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비밀번호 등의 암호화
고객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해킹 등에 대한 기술적 대책
당행은 해킹 등에 의해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로부터 침입을 차단하는 장치를 설치, 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공격이나 해킹을 막고 있으며, 특히 고객의 개인정보를 가지고 있는 서버는 외부의 인터넷과 직접 연결하지 않고 별도로 관리하는 등 최고 수준의 보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시스템과 데이터를 백업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어 개인정보의 침해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당행은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취급 직원은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담당직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본 정책의 준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단, 고객 본인의 부주의나 외부적인 사유로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손해에 대해 당행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①고객의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 담당부서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의 문의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1. 각 지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관리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서울지점 부산지점 대림지점 건대지점
소속/직책 영업부
/부지점장
개인금융팀
/부지점장
대림지점
/지점장
건대지점
/지점장
성명 김후남 이해진 김지미 은상원
전화번호/ FAX 02)3788-6675
02)756-3127
051)463-8851
051)463-6880
02)836-6820
02)832-8887
02)3409-2300
02)3409-9100
2. 개인정보 총괄 보호책임자 및 총괄 관리책임자: 서울지점 부지점장 김후남

②당행의 개인정보 열람청구는 위 제1항 제1호의 각 지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관리책임자에게 하시기 바랍니다.

③당행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관리책임자 및 개인정보 열람청구 담당자를 지정하거나 변경하는 경우 지정 및 변경 사실, 성명과 부서의 명칭 및 전화 번호 등 연락처를 인터넷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 게재 또는 본 방침 변경내용의 영업점 비치를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④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privacy.kisa.or.kr, 국번없이 118)
  2.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www.kopico.or.kr 02-1336)
  3.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www.eprivacy.or.kr 02-580-0533~4)
  4.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www.spo.go.kr 02-3480-2000)
  5.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www.ctrc.go.kr 02-392-0330)
 

제 10조 (기타)

① 당행은 고객에게 다른 기관의 웹사이트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당행은 외부사이트 및 자료에 대한 아무런 통제권이 없으므로 그로부터 제공 받는 서비스나 자료의 유용성에 대해 책임질 수 없으며 보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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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고객은 개인정보를 보호받을 권리를 보유하나 이와 동시에 본인의 정보를 스스로 보호하고 또한 타인의 정보를 침해하지 않을 의무도 가지고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포함한 본인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게시물을 포함한 타인의 개인정보를 훼손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십시오. 만약 이 같은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타인의 정보 및 존엄성을 훼손할 시에는 관련법령 등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⑤ 고객이 개인정보를 입력함에 있어 부정확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발생되는 서비스 이용상의 불이익 및 물질적 손해는 고객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⑥ 당행 임직원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하여도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규정이 준용됩니다.
 
제 11조 (고지의 의무)
본 방침의 내용은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추가, 삭제 및 수정될 수 있습니다. 그 개정 내역은 본 방침 및 당행 홈페이지를 통해 지체 없이 공지되며, 개정된 정책은 공지한 날로부터 시행됩니다. 고객께서는 홈페이지 방문 시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처리(취급)방침 개정 공고일자: 2015. 11. 2.